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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건강관리

병원 진료를 효과적으로 받기 위한 5가지 팁

by 홈엑서관리자 2023. 10. 7.

  바쁜 시간을 쪼개어 어렵게 예약을 잡아서 병원을 방문한 여러분이 의사 또는 병원 관계자에게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불편한 상황을 모두 전달 못 하고 나온 적이 있으신가요? 또는 병원 관계자가 제대로 듣지 않는다고 느끼며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 같나요?

만약 여러분의 의사와의 면담에서 실망을 느끼고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사실, 만족스러운 의사-환자 관계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통상 진료 시간은 5~15분 정도인 경우가 많으므로 환자는 의사에게 의사 전달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중 많은 시간이 병원 관계자가 컴퓨터 화면에 집중하여 전자 기록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환자 입장에서 의사와의 면담이 실망스럽고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여러분의 불편감을 의사 또는 병원 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진료 시간을 더더욱 여유가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더 나은 통증 관리를 위해 더 나은 진료 시 면담에 대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치료 목표 설정
: 본인과 의사에게 본인의 실제 원하는 목표에 대해 명확해지세요.그저 여러분의 가지고 있는 증상 및 불편감을 토로하는 시간으로 만들지 마세요.여러분이 개선되길 원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통증 및 기능 제한 때문에 평소에 하던 달리기를 하지 못하게 되었거나 일을 쉬게 되었다면, 다시 이전처럼 일하고 5K를 달릴 수 있거나 자녀와 놀 수 있게 되는 것이 여러분의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으며, 만족스러운 치료를 위해 의사와의 면담 시 그 목표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세요. 당연히 아무런 통증이 없어져서 원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는 것이 좋겠지만, 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에 중점을 두는 것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전시킬 수 있습니다.

2. 구체적으로 표현하세요
: 당신의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되는 것을 의사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세요. 즉, 당신이 느끼는 증상을 그저 토로하는 것이 아닌 구체적으로 표현하세요.
예를 들어, 걸을 때 정확히 어디에서 통증을 느끼는지, 그것이 날카로운 통증, 둔한 통증, 또는 화상 같은 감각인지를 설명하세요. 추가로 어떤 자세와 움직임이 어려운지, 반대로 어떤 자세와 움직임을 취할 때 불편감이 완화되는 지 등등 구체적으로 전달하세요.

 모든 신체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자가 의사에게 전달하는 내용입니다. 검사 결과와 MRI 보고서는 두 번째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환자분은 불편감을 느끼고 그 불편감을 없애기 위해 병원을 내원하였기 때문에, 환자의 구체적인 불편감 내용이 일차적인 치료 목표인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통증 양상과 제한된 움직임 방향, 특히 불편한 시간대, 불편함을 가진 기간 등이 환자의 불편감의 원인을 파악하기에 아주 큰 단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 자세하게 설명할수록 당신의 의사는 도움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더 잘 파악할 것입니다. 따라서 진료 중에 명확하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고 다른 주제로 이탈하려 하지 마세요. 그 후에 증상을 진단하기 위한 추가 검사는 객관적인 사실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3. 메모하세요
: 여러분의 불편감을 표현하기 위해 의사에게 필요한 여러분의 고민 사항을 미리 적어서 준비하세요. 그리고 의사가 전해주는 정보를 메모하도록 하세요. 때로는 진료 시간은 긴장되는 시간이 될 수 있으므로 진료 시간에 알게 된 정보 중 중요한 세부 정보를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료 중에 메모하거나 메모를 대신할 사람을 동반하여 후에 정보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간단히 휴대전화에 메모하는 것도 좋습니다. 의사의 진단과 장비를 이용한 검사기기를 이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을 주지만 여러분의 적극적인 몸의 관심과 치료 활동이 여러분의 치료 기간을 현저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일상 기능에 관해 이야기하세요
: 통증 문제의 종류와 관계없이 통증이 어떻게 일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논의해 보세요. 물론 통증의 양상에 대해 무시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앞의 글에서 말씀드렸듯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통증 양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통증은 여러분의 몸의 문제가 주는 신호로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아주 좋은 정보 수단입니다.

그러나 걷기, 운전, 가정에서의 일, 일하거나 놀거나 하는 모든 활동에 통증이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지가 더 직접적으로 삶의 질, 독립성 및 총 행복과 관련이 있습니다. 병원 방문의 초점을 단순히 여러분의 불편감을 어떻게 느끼는지보다는 이 불편감이 일상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로 바꾸세요. 그리고 병원 진료 과정에 따라 이 일상 기능이 어떻게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 파악해서 전달하는 것도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 데 아주 좋은 도움이 됩니다.



5. 인정하기
: 오직 부정적인 피드백과 불만만을 전달하려는 유혹을 뿌리치세요. 당신의 몸의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 어떤 자세와 동작, 음식 및 활동 등이 도움이 되고 있는지 의사에게 알리고, 현재 여러분이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하고 하는 활동에 관해 이야기하세요. 당신의 노력이 당신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논의하는 것은 의사-환자 관계를 성장하고 더 깊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또한 여러분의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 데 아주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5가지 기본 전략을 미래의 의사 방문에 적용해 보고, 결과와 만족도가 새로운 높이로 상승하는 것을 지켜보세요.